추운 날씨에 준비운동을 더 하는 이유는?
- 근육과 관절 보호: 추운 날씨에 근육과 관절이 다른 날보다 쉽게 다치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다.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혈액순환 촉진: 추운 날씨에서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. 준비운동을 통해 심장과 혈관을 활성화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면서 몸 전체 온도를 고르게 유지할 수 있다.
- 체온 조절: 추운 날씨에서는 체온이 떨어지기 쉽다. 준비운동은 신체 내부의 열을 내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. 이는 동상이나 기타 추위에 도움이 된다.
- 운동 효과 향상: 운동 전에 적절한 준비운동을 하면 더 효율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. 근육이 따뜻해지고 관절이 유연해지면 운동 중에 부상의 위험이 감소하며 운동 효과도 향상된다.
따라서 추운 날씨에도 적절한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.
추운 날씨에 효과적인 스트레칭은?
-
- 전신 스트레칭:
- 팔과 다리를 큰 원을 그리며 회전시키는 동작을 한다. 목, 어깨, 허리, 골반, 무릎, 발목 등을 모두 포함하여 전신을 움직인다.
- 목 스트레칭:
- 어깨를 풀어주고 목 뒤쪽 근육을 스트레칭하기 위해 왼쪽과 오른쪽으로 머리를 기울이는 동작을 수행한다. 부드럽게 진행하고 고정된 자세에서 몇 초 동안 유지한다.
- 상체 스트레칭:
- 팔, 어깨, 등의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기지개를 펴듯 스트레칭 하거나 팔을 옆으로 뻗어 어깨와 등을 스트레칭하는 동작을 한다.
- 하체 스트레칭:
- 대퇴사두, 종아리, 엉덩이 근육을 스트레칭하기 위해 스쿼트 스트레칭, 종아리 스트레칭 등을 진행한다.
- 코어 스트레칭:
- 복부, 허리,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고 풀어주는 동작을 수행한다. 플랭크나 다리를 번갈아 올리는 동작이 효과적입니다.
- 유산소 스트레칭:
- 걸으면서 몸에 예열해 준다. 운동하기전에 5~10분 정도 걸어주면 몸이 풀어지고 열이 나서 운동하는데 도움을 준다.
- 전신 스트레칭: